생각 하기

대한민국 젊은이는 왜 결혼을 안하고 아이를 안낳을까? (저출산 저출생 대책!)

강아준(강한아빠준비) 2023. 12. 27. 09:17
728x90
SMALL

최근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면서 연세 있으신 분들이 유독 많이 보인다~

이른 아침이든 늦은 저녁이든 점심시간대든 오후든....

자료출처 : 네이버

가만히 생각에 잠겼다~

언론에서 저출산 저출생 하는 말이 뭔지 알겠다..

몸으로 세삼 느끼고 있다.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생명 연장이 높아지고 있는 현 세대

 

1900년대 중반 일본 식민지, 6.25전쟁 등... 정말 먹구 살기 힘들었던 시대를 지나

돈만 있다면 뭐든 할수 있는 현 세대

걱정도 없고 어려움도 없고 그져 본인만 열심히 한다면 정말 배가 고파서 굶을일이 없는 시대를 살고 있다.

자료출처 : 네이버 (6.25 전쟁 시기의 어려움)

1980~1990년대 만 하더라도 국민학교(현 초등학교)에는 수돗가에 입을대고 물을 먹으며 배고픔을 달래는 이들이 많았다. 부모님이 싸주신 도시락은 대부분 김치였다.

불과 40~50년 만에 세상이 많이 변했음을 세삼 실감하고 있다.

내나이 40대 초반... 30에 결혼을 하고 아이둘을 낳아 나름 잘먹구 잘살고 있는 지금

내가 만약 현재 2023년을 마무리 하며 2024년을 맞이하는

30살의 대한민국 청년이였다면 과연 결혼을 할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솔직히 자신이 없다...

그래 다른 이유를 다 떠나서 현재의 아파트 값을 한번 보라~

남자의 경우 군대를 다녀오고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하는 나이가 보통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다.

취직을 하고 월급을 받으면 250~350만원? (물론 분야와 기업의 차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푼 안쓰고 10년을 모아야 2억~3억원 모을수 있을것이다.

근데 수도권 아파트를 사려면 경기도 외곽권이 5억원 정도이고 서울의 경우 10억 정도를 줘야 겨우 20평대 또는 30평대 아파트 하나를 살수 있을것이다.

자료출처 : 네이버 (대치동 아파트)

물론 부모님이 부유하신 가정의 자녀라면 수도권 아파트 한채 정도는 우습게 사주실것이다.

그런데 그런 부모님들이 과연 얼마나 될가? 전체 인구의 10%가 되려나??

그럼 나머지 약 90%의 젊은 청년들은 아파트 한채를 사기위해 10년 이상을 안쓰고 저축해야만 한다.

과연 한푼 안쓰고 그럴수 있겠는가?

요즘 SNS를 보면 죄다 분위기 좋은 카페, 고급 자동차, 해외여행, 리조트, 고급 호텔 에서 찍은 사진들이다.

그러니 젊은 세대들은 어차피 아파트 한채 사지도 못할거 나를 위해 투자 하자 하면서 즐기는 거라 생각한다.

가끔 여행이라도 가면 정말이지 유명한곳은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

자료출처 : 네이버

운전을 하면서 거리를 보면 죄다 고급 승용차, 수입차들이다.

정말 잘사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구나 하면서 내 자신을 한탄한 적도 많다.

국가도 젊은 세대들의 결혼과 출산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또해야 한다 생각한다.

돈없으면 정말 살기 힘든 나라가 아니라 이 나라를 이끌어갈 미래의 인재들 허리들에게

적어도 내집 하나가 아니라 적어도 10년~20년 장기 임대든 저렴한 가격의 아파트 또는

주택이든 공급 할수 있는 방법부터 만들어야 결혼이라는것을 생각하지 않을가 한다.

아직도 40대, 50대의 가장들은 내집 하나 마련하기 위해 쉬지도 않고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

추후 문화와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다른 나라의 선진국 처럼 그냥 임대로 사는 문화가 곧 올거라고 생각한다.

아니 지금도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몇년후 에는 여기저기서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우는 소리 그리고 행복한 부부들의 모습을 많이 볼수 있는

그런 시대가 오기만을 희망한다.

그리고 젊은이들이여... 너무 편하게만 살려고 하지 마라.

정말 고생은 돈을 주고라도 해야 한다라는 어른들의 말씀이 있듯이.

젊었을때 열심히 고생하고 그에대한 보답으로 큰 성장을 이루워 본인들이 원하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

(꼰대 마인드!! ㅎ)

LIST